본문 바로가기

배드민턴

배드민턴 셔틀콕, 거위 어떤부위의 깃털? #동탄배드민턴 #병점배드민턴 #세교배드민턴

배드민턴 네트를 가르는 셔틀콕의 무게는 어느정도일까? 겨우 4,75~5g에 불과하다. 하지만 배드민턴라켓으로 셔틀콕을 타격할때 날아가는 속도는 평균 100km에서 최고 300km에 육박한다. 이는 양궁의 화살이나 야구공이 날아가는 속도보다 빠른 것으로, 가벼운만큼 중력의 영향을 덜 받고 빠르게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한 배드민턴용품 제조사가 실험한 셔틀콕의 경우는 최고속도를 493km를 기록했다고 하니, 작은 셔틀콕의 위력이 새삼 놀랍다.

 

동탄배드민턴 병점배드민턴 세교배드민턴 오산배드민턴 배드민턴교실 미라클스포츠클럽 미라클배드민턴교실 서동탄역포스코 서동탄역파크자이 동탄푸른마을 동탄새강마을 동탄타운하우스 동탄반송초등학교 동탄한마음초등학교 동탄능동초등학교 동탄금곡초등학교 동탄미라클스포츠클럽 동탄숲속초등학교 동탄나루마을 동탄예당마을 동탄다은마을 동탄월드메르디앙 동탄한화우림 동탄메타폴리스 동탄센트럴파크 동탄센팍 병점배드민턴교실 동탄배드민턴교실

 

미라클스포츠클럽 배드민턴교실. 초등학생 선수들의 집중력이 놀랍다.

 

이렇게 빠른 셔틀콕을 받아치는 동탄배드민턴 병점배드민턴 세교배드민턴 선수들은 얼마나 빠른걸까? 사람의 속도로 이런 속도를 보고 필수는 있긴 한걸까? 궁금해지는데, 그 비결은 깃털에 있다. 미라클스포츠클럽 미라클배드민턴교실 동탄배드민턴 병점배드민턴 세교배드민턴. 배드민턴 라켓으로 처음 셔틀콕을 쳤을 때의 순간 속도는 300km에 달할 정도로 빠르지만, 콕이 상대 진영으로 날아가면서 깃털 때무넹 속도가 느려지는 것. 초소형 낙하산이라고 보면 이해가 빠르다. 즉 배드민턴선수들은 느려진 셔틀콕의 움직임을 보며 낙하할 위치로 가서 랠리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이다.

 

배드민턴 경기의 밀당을 좌우하는 셔틀콕 깃털은 닭이나 오리, 거위의 깃털로 만든다. 일반인이나 동호회 등 연습용으로 쓰이는 셔틀콕은 닭의 깃털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선수용이나 올림픽 등 전문가용으로 사용되는 셔틀콕은 거위 깃털로 만든다. 거위의 양쪽 날개 및 겨드랑이 쪽의 깃털을 이용하는데, 한마리의 거위에서 셔틀콕을 만들기 위해 쓸 수 있는 깃털의 갯수는 14개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거위 깃털로 만든 셔틀콕은 바람의 저항을 덜 받아 선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더 잘 날아간다고 하니, 거위들의 희생이 고마울 따름이다.

심지어 올림픽에서 쓰이는 최상급 셔틀콕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거위 약 4마리에게서 최상의 깃털 4개씩을 뽑아 만든다. 셔틀콕 하나에도 이만큼 공을 들이는 배드민턴, 다행히 최근에는 산 거위가 아닌 죽은 거위에게서 깃털을 채취한다

 

단국대학교 체육교육과 출신 부원장님의 직강으로 수업 만족도가 높은 미라클배드민턴교실. 학생들이 체계적이면서도 재미있게 배드민턴 수업을 듣고 있다.

 

 

배드민턴 셔틀콕의 깃털이 속도를 줄여준다하더라도 콕이 떨어지는 지점까지 이동하고 상황에 맞게 공격또는 수비해야하는 배드민턴 선수들의 움직임이 민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한 통계에 따르면 배드민턴 국가대표 선수들의 평균 반응속도는 0.3초라고 한다. 찰나의 순간에 셔틀콕의 이동방향과 대응할 움직임을 미리 예측한다는 것.

 

한국 국가대표 배드민턴 선수들이 반응속도를 높이기 위한 특훈이 있는데, 바로 네트에 검은장막을 치고 훈련하는 것이다. 네트에 검은 장막이 쳐지면 상대방의 움직임이 잘 보이지 않고, 하이클리어가 아닌 이상 콕이 어디서 날아올지 알 수 없는 상태가 되는데, 이때 네트를 넘어오는 셔틀콕을 보자마자 순간적으로 움직여 받아내는 감각을 키우는 것이다.

 

동탄배드민턴 병점배드민턴 세교배드민턴 동탄푸른마을포스코 동탄나루마을한화우림 동탄반송동타운하우스 동탄새강마을 동탄다은마을 서동탄역포스코 서동탄역파크자이 송화마을 배드민턴교실 미라클스포츠클럽에서 배드민턴을 배우고 있는 배드민턴교실 수강생들은 초등학생이지만 민첩하고 정확한 움직임으로 놀라운 수준의 경기를 보여주고 있다. 영상을 통해 우주로 가버린 초등 4,5학년 선수들의 놀라운 배드민턴 게임을 확인해보자.

 

https://youtu.be/bim5Aylr4_E

 

미라클 배드민턴교실 초등학생 선수들이 연령대에 비해 강력한 스매시를 때릴 수 있는 것은 배드민턴의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손목 힘이기 때문이다. 전신을 활용하고 순간 칼로리 소모량이 매우 높은 전신 운동이지만, 클리어, 드라이브, 스매시 등 기술을 이요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손목의 힘이다. 하지만 무리하게 ㅅ팔과 손만을 사용해 배드민턴을 치다보면 부상을 당하기 쉽다. 손목의 스윙을 부드러우면서도 강하게 쳐주기 위해서는 허리와 함께 전신의 힘을 손목과 라켓에 전달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동탄배드민턴 병점배드민턴 세교배드민턴 오산배드민턴 배드민턴교실 미라클스포츠클럽 미라클배드민턴교실 서동탄역포스코 서동탄역파크자이 동탄푸른마을 동탄새강마을 동탄타운하우스 동탄반송초등학교 동탄한마음초등학교 동탄능동초등학교 동탄금곡초등학교 동탄미라클스포츠클럽 동탄숲속초등학교 동탄나루마을 동탄예당마을 동탄다은마을 동탄월드메르디앙 동탄한화우림 동탄메타폴리스 동탄센트럴파크 동탄센팍 병점배드민턴교실 동탄배드민턴교실

 

 

배드민턴은 전국민이 공원이나 약수터에서 한번쯤은 쳐봤을, 생활체육계의 대표 종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제대로 배드민턴을 치기 위해서는 혼자서 연습하기보다는 근처 동호회나 배드민턴레슨교실을 찾아 기초부터 자근차근 배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처음부터 스윙을 위한 자세를 제대로 배우지 않으면 무리하게 손목과 팔을 쓰다가 부상을 입기 쉽기 때문이다. 어느정도 개인 역량을 갖춘 후에는 파트너와 호흡을 맞추고 로테이션 훈련을 하며 복식 경기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훈련으로 심화하는 것이 좋다.

 

 

 

 

100%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배드민턴 셔틀콕 제조 과정!

셔틀콕 앞에서 큰절이라도 해주고 싶은 마음이다 ㅠㅠ

https://youtu.be/2ItgZflBoO0